잔존가치(殘存價値)는 물건을 처음 구매 할 당시의 가치 대비, 일정 기간 후에 남아있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를 새로 구매할 때, 그 가치가 얼마나 유지될지는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에 따라 잔존가치는 중요한 개념으로 부상하게 되었으며, 자동차를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잔존가치의 개념과 그 영향 요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잔존가치(殘存價値)
▣ 잔존가치(殘存價値) 요소
▣ 잔존가치(殘存價値)와 계약
▣ 잔존가치(殘存價値) 설정
▣ 잔존가치(殘存價値)
잔존가치(殘:남을 잔, 存:있을 존, 價:값 가, 値:값 치)는 물건의 가치에 대한 개념으로서 현재의 가치가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서 가치가 하락하게 되었을 때 남아 있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미래에 남아 있을 가치의 예상치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잔존가치 = 남아 있을 가치
▣ 잔존가치(殘存價値) 요소
잔존가치(殘存價値)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잡혔다면, 잔존가치(殘存價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도 당연히 머리에 떠오르실 거라 생각을 합니다. 기본적인 요소는 '비싼 가치를 지닌 물건은 잔존가치(殘存價値)도 높다!"입니다.
여기에서 '가치'에 대항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기도, 브랜드, 모델, 상태(주행거리) 등
▣ 잔존가치(殘存價値)와 계약
잔존가치(殘存價値)와 계약의 관계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더 알아야 합니다.
- 월납입액 : (차량가치 - 잔존가치) / 계약기간(월)
- 계약 만료 후 반납
- 계약 만료 후 인수(승계) : 인수금(잔존가치)
잔존가치(殘存價値)는 월납입액을 비롯해서 인수와 위에서는 말을 안 했지만 반납 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반납의 경우에는 반납 시가 아닌 월납입과 연계가 되어 영향을 미치는데,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 잔존가치(殘存價値) 설정
잔존가치(殘存價値) 설정은 처음 계약 당시에 잘 설정을 하셔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계약 만료 후 반납의 경우 : 위에서 말했지만 '월납입액'과 연계가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월납입액은 (차량가치 - 잔존가치) / 계약기간(월)입니다. 그렇다면 월납입액을 낮추는 방법은 잔존가치(殘存價値)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 계약 만료 후 인수(승계)의 경우 : 이 경우는 반납의 경우와 반대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잔존가치(殘存價値)를 낮게 잡으면 월납입액은 조금 높아지겠지만 이후 인수(승계) 시 인수금(잔존가치)에 대한 부담을 줄 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이해를 하셨나요?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납의 경우 : 잔존가치 △
인수의 경우 : 잔존가치 ▽
지금까지 '잔존가치(殘存價値)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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