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거부권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대통령 거부권은 대한민국 헌법에서 규정된 국가의 중요한 체제적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거부권은 대통령이 국회의 법안을 비롯한 중요한 제도적 문제에 대해 반대를 표시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합니다. 대통령 거부권은 대통령의 권한을 보장하고 국가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그만큼 남용되거나 오용될 우려도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대통령 거부권
▣ 대통령 거부권 장점과 단점
대통령 거부권 장점
대통령 거부권 단점
▣ 대통령 거부권
대통령 거부권은 국회가 통과한 법안을 대통령이 승인하지 않고 반대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합니다. 대한민국 헌법에서는 국회가 통과한 법률안이 대통령에게 제출되면 15일 이내에 서명하여 공포하여야 하지만, 대통령은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국회는 재차 의결하여 적어도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과 국회의원 총수(현재는 국회의장)의 발의로 대통령의 거부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부권은 대통령의 권한으로서 국회의 과도한 권한을 제한하고, 헌법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제53조 >
①국회에서 의결된 법률안은 정부에 이송되어 15일 이내에 대통령이 공포한다.
②법률안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대통령은 제1항의 기간 내에 이의서를 붙여 국회로 환부하고, 그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국회의 폐회 중에도 또한 같다.
▣ 대통령 거부권 장점과 단점
대통령의 거부권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대통령 거부권 장점
- 헌법 위반 방지: 대통령 거부권은 국회의 부당한 법안을 막아 헌법을 보호할 수 있게 한다.
- 국익 보호: 대통령 거부권은 국가의 안전과 국익을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다.
- 국민의 표현을 반영: 대통령 거부권은 대통령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국회의 노력 유도: 대통령 거부권은 국회가 좀 더 신중한 법안 작성에 노력할 수 있게 만든다.
- 법률 안정성 보장: 대통령 거부권은 법률의 안정성을 보장하여 국가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대통령 거부권 단점
- 대통령의 독단적 선택: 대통령 거부권은 헌법에서 보장하는 만큼, 대통령의 주관적이고 독단적인 선택으로 국정이 운영될 수 있다.
- 국회의 권한 제약: 대통령 거부권이 있으면 국회의 입법 활동이 제한될 수 있다. 이는 국회와 대통령 간의 권력 분쟁을 야기할 수 있다.
- 민주주의 원칙과 대립: 의회의 결정을 거부하는 형식이라, 대표적인 민주주의 원칙인 '다수결의 원칙'에 어긋난다.
- 정치적 불안정성: 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하면, 입법 프로세스가 중단될 수 있어 정치적 불안정성이 생길 수 있다.
- 의사 결정 지연: 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하면, 입법 프로세스가 지연될 수 있다. 이는 국가의 법제도와 제도적 안정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대통령의 거부권'은 양날의 검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잘만 사용한다면, 국민을 지키는 의로운 방패의 역할이라 생각이 되지만, 독단적 선택으로 인한 남용은 막을 수 없는 불도저와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대통령 거부권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https://security58.tistory.com/45
'김대중 오부치 선언'의 핵심 내용 정리.
'김대중 오부치 선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근, 한일 강제동원의 제3자 변제 안을 비롯한 일본과의 혼잡한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래전부터 이러한 관계가 지속이 되어왔고, 이
security58.tistory.com